티스토리 뷰

"카카오 지갑 신분증"으로 가볍게 외출하는 방법

카카오 지갑 소개

 외출시 놓고 나갈 수 없는 지갑과 핸드폰 그중 지갑 안에는 신분증 카드 명함 등등이 들어 있는데 언제 어느 때 필요할지 몰라 항상 소지하고 있는 물건 중 하나이다.

외출시 필수 아이템

 

 이런 지갑과 핸드폰은  둘 다 외출시 필수 아이템이다. 이 둘 중 하나만 줄여도 훨씬 외출이 가벼워질 것이다. 

이 편리한 일을 지금 카카오에서 개발하고 있다.

 

 카카오 지갑은 신분증 자격증 등을 우리의 핸드폰 속 카카오톡 안에 넣어 보관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역시 카카오

 

 약관동의와 간편한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하여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카카오지갑을 통해 본인 확인 전자서명이 필요한 상황에서 공동인증서 대신에 카카오 지갑 안에 있는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 지갑에 발급되는 인증서는 1인당 한 개에 발급이 가능하며 최대 2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2021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기술로는 코로나-19 QR 체크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샌드박스 허가를 득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약 500여 종의 국가기술자격증을 보관할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 학생증, 모바일 신분증, 기타 자격 증명이 필요한 단체, 재단, 기업, 교육기관 등과 추가 협약을 맺어 여러가지 신분,  자격 증명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그럼 자세히 카카오톡 지갑 신분증 등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QR코드를 찍어보세요.

 

카카오 지갑 등록 방법

1. 카카오톡 더보기탭 클릭!(카카오톡 아래 메뉴중 점 3개 모양)

 이때 사진에서처럼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라는 탭이 없는 경우  카카오톡을 먼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후 다시 확인해 보자!

지갑만들기 클릭!

 

 

2.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라는 탭을 클릭하여 지갑 만들기를 시작하였다면 이용 약관을  확인한 후 동의하고 계속 진행합니다를 클릭 합니다.

 

 

3. 본의 확인

 안전한 직업을 만들기 위하여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로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본인확인

 

4, My 비밀번호 등록

  지갑 실행시 확인에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 합니다.

 

5. 카카오 지갑 만들기 완료!

 

 카카오 지갑을 생성하면 메세지를 통해 완료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카카오지갑은 기본적으로 QR 코드와 함께 이름 생년월일 등의 기본 정보가 담긴 주민등록증 같은 형태의 카드가 생성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등록 완료 메세지


카카오 지갑 Q&A

Q. 지갑을 만들고 싶은데 이용할 수 없다고 해요.

 

A.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지갑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톡 전화번호가 해외번호인 경우

- 카카오 계정의 상태가 비정상적인 경우

- 카카오 계정 없이 카카오톡을 사용 중인 경우

 

 

Q. PC·Mac·태블릿·아이패드만 쓰고 있는데, 가입 안내 메시지가 오지 않습니다. 지갑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지갑 생성 및 인증서 사용은 주 이용 기기의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만 가능한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본인인증을 하려고 하는데 제 이름이 아닌 이름이 확인돼요. 

 

A. 카카오 계정을 통해 휴대폰 본인인증을 한 적이 있다면 해당 정보로 본인인증을 받아야만 지갑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의 정보와 다르다면, 본인인증 정보를 초기화하고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Q. 제 명의로 된 핸드폰이 없는데 지갑을 만들 수 없나요?

 

A. 지갑은 현재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통해 신원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 명의로 된 휴대전화 번호가 없다면 인증서 발급 및 지갑 이용이 불가능한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미성년자도 지갑을 만들 수 있나요?

 

A. 지갑을 만드는 데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만 14세 미만의 경우 보호자 동의를 거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계좌 확인 인증과 같은 일부 기능의 경우 14세 미만은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이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국내 거주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나요?

 

A. 본인 명의로 국내 통신사에 정상적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 은행에 본인 명의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지갑을 만드는 도중에 나갔는데 카카오톡에 지갑이 만들어져 있어요. 만들기를 취소할 수 없나요?

 

A. 지갑은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친 후 My 비밀번호를 등록·입력하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지갑이 만들어진 상태이며 별도로 만들기를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Q. 두 개의 카카오톡을 각각 다른 카카오 계정으로 사용 중입니다. 지갑을 두 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지갑은 카카오 계정 당 1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휴대전화  본인인증으로 확인된 신원의 소유자가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인증서는 한 사람당 한대의 기기에만 발급이 가능하므로 만약 다른 기기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으려 한다면 이전 기기에서의 인증서는 만료 처리가 됩니다. 이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있나요?

 

A. 인증서는 발급일로부터 2년까지 유효합니다. 

다만, 유효기간 내에도 기기변경이나 My 비밀번호 입력 오류 등의 이유로 인증서는 만료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기기를 변경하면 인증서도 유지되나요?

 

A. 기기 변경 혹은 카카오톡 삭제 후 재설치 시 인증서는 모두 만료 처리됩니다. 

따라서 기기변경 시에는 인증서를 재발급받아 이용해야 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비밀번호를 잊었어요.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찾을 방법이 있을까요?

 

A. 카카오는 보안을 위해 고객님의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 5회 입력 실패 시,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Q. 발급받은 인증서를 삭제할 수 있나요?

 

A. 현재 사용자가 직접 인증서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타인이 본인 명의로 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고 있다는 정황 발생 시 해당 정보와 함께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에 편리함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카카오톡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