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저희 어머니가 당뇨병 진단을 받으셨어요. 그 이후 여러 가지 불편함 점들이 발생하게 되더라고요. 매일 혈당체크를 해야 하고, 약을 복용해야 하는 등 식사도 마음 편히 못하시는 등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보게 된 당뇨병이 무엇인가! 알아본 간략한 내용입니다.

당뇨병에 대하여 알아보자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를 양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는 대사 질환의 한 종류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은 고혈당을 특징으로 여러 가지 합병증을 함께 동반할 수 있다.

 

원인

당뇨병에는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이 있다  제 1형의 경우 인슐린을 완전히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된다.  제 2형의 경우  인슐린의 기능이 열어 줘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현저히 낮은 것을 특징으로 한다.

증상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체중 변화가 심하다.  시력 감소,  피로감 증가,  더딘 상처 회복 등에 증상이 있다.

합병증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등과  관상동맥 질환,  말초동맥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다.

예방법

 생활습관을 통한 예방이 가능하다. 적정체중을 유지하면 제 2형 당뇨를 예방하거나 발병을 늦출 수 있다. 혈당체크를 통해 식이요법을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진단 및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정상의 경우 8시간 금식 후 혈당 측정 결과 126mg/dL 미만,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미만이 정상이다.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 혈당이 200mg/dL일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당수치 정상범위

 정확한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8시간 금식 후 체혈을 합니다. 이때 정상인 경우 100mg/dL 미만이 나오지만, 126mg/dL 이상이 나올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a-life-tips.com

치료

제 1형 당뇨병인 경우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고.

제 2형 당뇨병인 경우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교정과 약물 복용이 필요하다. 

 

 

추가 정보 검색



 

당뇨병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추가로 알아볼 수 있다.

 

 

당뇨병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른 이름당뇨, Diabetes mellitus당뇨병을 나타내는 기호[1]발음진료과내분비학증상잦은 소변, 목마름 증가, 배고픔 증가[2]합병증당뇨병케톤산증, 고혈당성 고삼

ko.wikipedi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