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혈압

혈압(BP : Blood Pressure/血壓)은 혈관에 순환하는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입니다.

압력의 대부분은 순환계를 통해 혈액을 밀어주는 심장에서 비롯됩니다.

혈압은 일반적으로 심장주기에서 이완기 혈압(심장 박동 사이의 최소 압력)수축기 혈압 (심장 박동 중 최대 압력)으로 표기됩니다. 수은 밀리미터(mmHg) 단위로 측정되며, 주변 대기압 보다 높습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130mmHg, 이완기 혈압 80~85 mm Hg 수준으로 이보다 높아지면 고혈압, 낮아지면 저혈압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혈압표

 

혈압은 호흡수 , 심박수 , 산소 포화도 및 체온 등과 함께 진료 시 환자의 건강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혈압은 심박출량, 혈관의 저항 , 동맥경화 등의 영향을 받으며 상황, 감정상태, 신체 활동 및 상대적인 건강과 질병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단기적으로 혈압은 뇌를 통해 신경계와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체에 의해 조절 됩니다 .

너무 낮은 혈압을 저혈압이라고 하고, 지속적으로 너무 높은 혈압을 고혈압 이라고 하는데, 고혈압과 저혈압은 모두 많은 원인이 있으며 갑자기 발병하거나 장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병, 신부전을 비롯한 많은 질병의 위험 요소입니다 . 장기 고혈압이 장기 저혈압보다 더 흔한 편입니다.

 

자가 혈압 측정

 

지금까지 혈압에 대한 정의와 정상 수치, 이상 수치에 대해 알아보셨는데요.

그럼 이제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