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라이밍 효과와 가정용 클라이밍 기구

클라이밍을 시작하는 이유

 요즘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요즘 같은 시기에 운동을 하고자 하는데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클라이밍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이밍은 실내 암벽 등반 운동으로 안전하게 줄을 매달 상태에서 암벽 등반은 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부터 연세가  있는 분들까지도 충분히 운동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럼 클라이밍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유연성 증가

  이곳저곳에 있는 홀드를 잡고 발로 딛고 올라가야 되는 클라이밍에 특성상 다리를 벌리고 팔을 쭉 얻는 등의 동작이 많아 클라이밍에  효과 중 유연성이 증가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고관절 그리고 어깨에  가동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집중력 증가

 클라이밍을 하게 되면 홀드 하나하나에  체중을 실어야 되기 때문에 본인의 팔과 다리가 어느 곳에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어디까지 다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딛고 있는 홀드  그리고 다음 홀드가 어떤 것을 잡아야 할지 집중하여 고민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게다가 난이도가 다양해서 자신의 체력 그리고 근력에 맞게 난이도를 선택하여 차근차근 난이도를 높여 가야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실내 클라이밍 같은 경우 난이도에 맞게 같은 색상의 홀드를  배치에 두어 난이도에 맞는 운동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증가

클라이밍의 경우 근육 중에서도 대근육을 활용하여 운동을  하게 되는데 대근육이 성장할수록 하루 사용하는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이를 통해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되어 체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힙업 효과

 클라이밍 초보가 겪게 되는 실수 중 하나는 팔에 근육에 너무 의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음 골드로 넘어갈때는 팔이 아닌 다리와 엉덩이 근육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리 사이를 넓게 벌리는 자세들이 많아 엉덩이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어 엉덩이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힙업 효과뿐 아니라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도 점점 맞춰지게 되어  보기 좋은 몸 라인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체중을 온전히 팔과 다리의 힘으로 이동시켜야 하는 운동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배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허리와 배에 군살을 제거해도 큰 도움이 되며 어깨를 넓게 벌려 운동을 하다 보니 굽은 등과 어깨의 자세 교정해도 효과가 있어 바른   자세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등산할 때 정상에 올르면  매우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의 경우 등산보다 더 힘든 과정을 거쳐 자신이 목표한 타겟에 올랐을 때의 성취감이 매우 큰 운동으로 이러한 성취감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높은 곳까지 올라 타겟에 도착하여 하강할 때 로프를 통해 내려오게 되는데 이때는 놀이기구를 타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클라이밍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운동입니다.

 이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에게는 추천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로 실외 활동이 필요한 다른 운동과 달리 실내 클라이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날씨와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게다가 클라이밍은 근력과 유산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이어서 다이어트엔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가정용 클라이밍 아이템

 

  코로나-19 로 인해  실외 활동이 제한되는 요즘 같은 시기에 집에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방 한쪽 벽을 클라이밍 홀더를 장착할 수 있는 벽을 세우고 난이도별로 홀드를 장착하여  자신의 수준에 맞는 클라이밍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바깥에 나가 뛰어놀지 못하는 아이들의 에너지 소모와 집중력 향상을 위해  아이들의 놀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알록달록한 홀더에 색감을 활용하여 인테리어로도 가치가 충분합니다.

외국에서는 캠핑카의 외벽을 클라이밍 홀더로 장식하여 캠핑장에서 클라이밍을 즐기는 사람들도 간혹 보인다고 합니다.

 

 

추가 정보 검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