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주식하는 방법

_ writer 2021. 4. 7. 23:28

주식하는 방법

주식이란?

주식을 시작하기 앞서 주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시작해야 한다.

흔히 한국사람들은 주식을 도박과 유사하여 주식을 하면 안 된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

최근 유명한 몇몇 분들에 의해 주식에 대한 오해가 풀리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 주식을 도박과 같은 위험한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주식은 절대 도박이 아니다. 오히려 창업을 통해 회사를 꾸리는 것으로 생각하는 게 맞다.

주식이란 해당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으로 그 회사의 흥망성쇠에 따른 이익을 나눠가지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여 A라는 회사에 100만원을 투자(매수)하였다. 이후 10년 뒤 회사의 가치가 10배가 되었고 10년 전 투자한 100만원은 1000만원의 가치가 된다. 이게 주식의 본질이다.

회사의 성장과 함께 투자금의 성장! 이것이 진정한 주식을 하는 목적인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위험한 주식이라는 인식은 회사의 성장이 아닌 투자금액의 성장이라는 생각만으로 주식에 접근하기 때문이다.

투자금의 성장을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투자금의 성장만을 보고 매수와 매도를 하게 되면 진정 회사의 성장을 보지 못하고 잠깐의 이슈에 의한 가격 변동만을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투자방법은 결국 주식의 본질이 아닌 투기, 도박의 본질에 가깝게 된다.

이러한 투자자들이 대부분인 우리나라에서 주식은 위험한 것!이라는 인식은 어쩌면 당연한 상황일 것이다.

 

주식을 대하는 마음가짐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주식은 회사의 성장을 근거로 투자하는 것이다.

주식을 매수할 때는 내가 진짜 회사를 경영한다는 생각으로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당장 하루 일주일 한 달 뒤에 주식의 가치가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다.

하지만 해당 산업군의 1년 뒤 아니 10년 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예측이 가능하다.

이런 생각으로 주식에 투자하길 바란다.

장기투자의 장점

장기투자를 한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해당 산업군에서 먼 미래에 성장성을 예측하여 투자한다는 것이다.

성장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군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또한 해당 산업군에서도 어떤 회사가 보다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게 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기준이 생기고 이 기준에 따라 투자한다.

그렇게 되면 잠시 시장의 이슈 등에 의하 가격의 등락이 발생할 때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해당 산업군과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될 경우 이것이 진정한 리스크인가를 판단할 수 있다.

주식 시작하기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증권사에서 주식 매매를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증권사마다 주식수수료가 다르고 정책이 다르므로 관련하여서는 글을 읽고 있는 시점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증권사가 정해졌으면,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여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그 후 주식을 위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 부분은 증권사마다 다르므로 해당 증권사 앱,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기 바란다.

주식하는 방법 기초 정보

저는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어 키움증권 앱으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계좌에 입금하기

주식계좌에 입금하기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주식계좌에 돈이 입금되어있어야 합니다.

  1. 왼쪽 아래 [메뉴] 버튼 클릭
  2. 왼쪽 중간쯤 [업무] 버튼 클릭
  3. [입출금/출고] 버튼 클릭
  4. 연계은행에서 입금할 금액 설정 후 입금 실행

주식 종목 검색하기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검색하여야 한다.

종목 검색하기

위쪽 돋보기 모양을 눌러 종목을 검색한다.

종목을 검색하면 이전에 봤던 화면[현재가/차트]의 해당 종목 정보가 보인다.

주식 매수/매도하기

주식을 매수/매도하기 위해서는 [현재가]에서 원하는 금액을 클릭 후 [매수/매도] 버튼을 클릭한다.

매수/매도할 수량과 가격을 설정한다.

[가능] 버튼은 현재 가지고 있는 돈(예수금)으로 매수할 수 있는 최대 수량을 선택해준다.

또한 매도 시에는 [가능] 버튼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최대수량을 선택해준다.

[시장가]를 체크할 경우 가격 설정창이 비활성화되는데, 이때는 거래 창에 매수 시 매도하겠다고 대기해 놓은 금액 중 최소 금액부터 매수하겠다고 한 금액만큼 매수하게 된다. 매도 때에는 매수하겠다고 대기해놓은 금액의 최고 금액에서부터 매도 설정한 개수만큼 차례로 매도하게 된다.

잔고 및 예수금

잔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아래에 계좌 버튼을 누르고 인증서 로그인,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잔고 및 예수금 확인을 위한 계좌메뉴

잔고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정보를 보여주는 창이다.

예) A주식을 100개를 보유하고 있고, 매수 가격 대비 현재 가격은 얼마나 등락이 있는지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잔고

 

예수금이란 현재 주식을 매수/매도할 수 있는 금액을 보여준다.

그리고 주식의 경우 매도 후 예수금에 보이는 금액을 바로 출금 가능한 것이 아니라.

영업일 기준 2일 뒤 출금이 가능하다.

예수금 메뉴에 D+1 / D+2 창에서 인출 가능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주식의 의미와 투자할 때 마음가짐 그리고 주식투자방법의 기초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추가 문의가 있으실 경우 아래 검색창에서 검색 또는 댓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 검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