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유산균 효능과 복용방법

_ writer 2022. 9. 1. 20:53

유산균의 효능

요즘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많이 차서 병원에 진료를 보고왔는데요.

약을 처방 해주시면서 추가적으로 유산균을 꾸준히 먹어보라고 권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유산균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 이유

면역기능

장 점막 밑에는 70~80% 면역 기관이 있는데, 이 면역기관은 장내의의 세균총과의 소통을 통해 면역력을 조정하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장내 유산균이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것이죠.

방어기능

상피 점막세포의 손상되었을 때 유해균들이 침투하게 되는데 이때 유산균이 유해균이 침투할곳에 미리 자리잡고 있으므로 인해 유해균의 침투를 방어할 수 있는것이에요.

대사기능

우리가 직접 분해하기 힘든 다당류나 섬유질의 분해를 도와줘서 장의 대사기능을 도와준답니다.

영양기능

체내에서 직접 생성하기 힘든 비타민k등을 합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미네랄 흡수율을 높여주므로써 영양 밸런스조절에 도움을 준답니다.

조절기능

우리 장속에는 좋은균인 유익균, 나쁜균인 유해균, 그리고 유익균도 유해균도 아닌 중간균이라고하는 것까지 3종류의 균이 있는데요. 특이한점은 이 중간균이라는 녀석은 세력이 강한쪽으로 변화한다는 것이에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는 유익균 85 대 유해균 15정도가 적절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를 위해 유익균을 늘려주기 위해서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야 하는 것이랍니다.

유산균이 부족할 때 증상

가스가 많이차고, 더부룩하고 설사와 변비 등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음식과 유산균의 관계

우리가 잘 알고있는 김치나 청국장 등은 몸속에서 유산균들이 증식하는 것을 돕는데요.  반대로 다당류 즉 설탕 같은 경우에는 유산균의 증식에는 악영향을 줄수있어요.

유산균에 유익한 음식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유산균을 이야기하는 것이고요. 프리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 즉 유산균의 먹이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식이섬유에요.

해외의 연구에 의하면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기 시작한지 28일 후 유익균의 수가 약 100배 정도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만큼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는 것이지요.

유산균의 다른이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복용법

앞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이렇게 중요한 프로바이오틱스 즉 유산균을 언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 알아야하겠죠?

TV광고에서 보셨듯 유산균을 위장과 십이지장 그리고 소장을 지나 대장까지 온전하게 보내야하는데요. 그만큼 대장까지 보내는 것이 어려워 유산균에 캡슐을 입히는 등의 방법을 쓰고 이를 광고하는 것이에요.

특히 유산균은 산에 약한데요. 그렇다보니 위장의 위산에서 많은 수가 죽게되는데요. 이를 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유산균을 드시는 것이에요.

위산은 우리가 식사를 시작하기 전부터 조금씩 분비되다가 식사를 시작하면 활발하게 분비되기 시작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식전에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추가로 팁을 말씀드리자면 밤새 조금씩 분비된 위산이 위에 고여있는데 이는 산의 농도가 매우 짙은 상태인데요.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 물을 한 두잔 드시고 유산균을 물과 함께 드시면 가장 효과적으로 유산균을 섭취하실 수 있답니다.

 

▶아르기닌 효능과 복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