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아르기닌 효능과 복용법

_ writer 2022. 9. 3. 13:30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아르기닌, 이글을 통해 대해서 제대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꼭 운동을 하셔야만 필요로 하는 성분은 아닙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양강장제로 통하는 아르기닌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아미노산 중 하나이지만 필수 아미노산은 아니다.

하지만 간의 요소 분비를 촉진하는 등의 간 기능을 돕는다.

게다가 간의 요소를 통해 암모니아의 배출을 도움으로써 암모니아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암모니아가 배출되지 않고 쌓이게 되면 혈중 암모니아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뇌 장벽을 통과하게 되면서 간성 뇌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아르기닌은 자체적으로 ATP를 생성하는 에너지 자원으로써 사용 될 수 있다.

그리고 혈관 내피에 산화질소 생성에 도움이 되어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며, 성장 호르몬 분비에도 도움을 준다.

그럼 이런 여러가지 기능들로 인해 우리에게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아르기닌의 효과

근육량 증가

아르기닌을 보충제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보통 생각하는 단백질 보충제와는 작용이 다르다.

아르기닌을 복용하는 이유는 산화 질소를 늘려 혈관을 확장하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운동을 오랜 기간 동안 해온 사람들을 보면 핏줄이 굵고 선명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운동을 하면서 혈압이 오르고 혈관을 팽창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주기적으로 꾸준한 반복에 의해 혈관이 확장된 것이다.

혈관이 확장된다는 것은 해당부위에 순간적으로 혈량이 모일 수 있고, 이는 근육을 사용하기 적절한 상태가 된다는 의미다.

아르기닌은 이러한 효과를 보다 빠르게 만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근육량 증가

체지방 감소

혈액이 빠르게 순환하게 되면서 체내 대사 기능이 효과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아르기닌과 OOO을 함께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한달만에 근골격량 5.5%, 체지방 11%가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다.

OOO은 아르기닌 복용방법과 함께 알려주겠다.

체지방 감소

 

성기능 향상

성기능 향상은 위에서 말한 혈액 속에 산화질소 함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통해 음경에 혈액이 모였을 때 단단하게 유지하는 발기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것이다.

이는 성기능 향상의 대표인 비아그라와 동일한 작용을 하는 것인데, 비아그라처럼 복용한다고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질내부가 건조하게 되는 질 건조증의 감소와 성감응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수면 개선

L-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성장호르몬이 충분하게 분비되면 낮에는 활력을 밤에는 숙면을 돕는다.

수면 개선

 

아르기닌 복용방법  

아르기닌을 효과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아르기닌은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아미노산의 하나이다.

그런데 비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몸에서 꼭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흡수율이 매우 낮은 편이다.

아르기닌 흡수율이 0.4%이하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1000mg을 복용하면 4g도 안되는 양이 흡수된다는 말이다.

이런 흡수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시트룰린과 함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말한 OOO이 시트룰린이다.

아르기닌 구매시 시트룰린의 함유여부를 꼭 확인하자!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비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들과 흡수 될 때 경쟁을 하게 된다.

 

▶유산균 효능과 복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