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꿀팁

상속세 면제 한도금액

_ writer 2021. 7. 29. 14:03

 인간은 태어나서 삶을 영위하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사실 순서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부모님이 먼저 돌아가시게 되는데요.

이때 찾아오는 슬픔도 있지만 현실을 살아가야 하는  남은 사람은 돌아가신 분의 유산과 재산상속에 대한 것들도 신경 쓰게 되는데요.  상속되는 사람이 누군지 재산이 얼마나 되는지 따라 나라의 내야 될 세금이 달라지게 돼요.

  이렇게 나라에 내는 세금이 바로 상속세라고  지칭되는 것으로 아직도 상속세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거운데요.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상속세를 내야 되는  상원이 상속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실 거예요.

상속세에 대해 알아볼게요.

 

 나의 부모님 나의 배우자가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나라에 세금으로 내야 된다는 것이 매우 아까운 것이 사실인데요. 까지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지켜야만 할 의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이나마  마음이 편해질 수도 있어요.

  그럼 상속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속세 면제 한도 금액

 부모 중 한 명이 돌아가셨을 때는 부부간에 세금공제액 10억입니다.

 부모와 자식 간에는 5억 원입니다.

 부모님 두 분 다 돌아가셨을 때는 부모와 자식 간에는 5억 원입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경우 재산이 10억이면,

어머니께 상속 시 10억 모두 세금 없이 상속 가능,

자식에게 10억을 상속할 경우 5억 원은 세금공제 5억 원에 대한 상속세 발생

 

그러니 이때는 아버지의 재산 10억을 5억씩 나누시면 상속세 미발생

이후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5억 원에 대해서는 상속세가 미발생하게 됩니다.

 

상속세 과세표

 

상속세와 증여세

 상속세 증여세는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세금으로 둘 중 어느 것이 유리하다 할 것은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생각하고 상속 와 증여세를 비교할 수는 있습니다.

 증여세의 경우 현재의 값어치로  세금이 책정되는데요.  앞으로 중요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미리 증여하면   납부하게 들 총세금의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가족의 죽음은 슬픔으로 사실 이러한 것들을 생각하기 어려운 것이 있는데요.  하지만 현실을 살아가야 하는 남은 가족으로서 확실하게 계산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것이 피땀 흘려 벌어 배우자, 자식에게 남기는 고인의 흔적 중 하나일 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