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변하는 환절기 그리고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에 특히 걱정되는 대상포진!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의 경우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럼 대상포진은 무엇이고 어떻게 위험하며 예방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대상포진에 대하여 알아보자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어릴 적 수두 바이러스로 치료를 한 뒤에도 몸속에서 숨어있게 된다. 이 바이러스가 우리의 몸이 약해지거나 다른 질병에 의해 면역력이 낮아질 경우 다시 활동하며 대상포진을 일으키게 된다.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으로는 몸의 한쪽이 심한 통증 혹은 이상 감각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두통 또는 호흡곤란, 복통, 팔과 다리가 저리는 등의 근육통이 발생한다. 하지만 초기에는 수포가 발생하지 않아 단순한 통증으로 여기기 쉽다. 그래서 이때 피부과가 아닌 다른 과 진료를 보기가 쉽다.

 위에 언급한 증상과 함께 수포가 발생한다면 바로 피부과 진료를 보는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발생 부위별 합병증 

 대상포진은 발생 부위가 다양하다. 또한 부위별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눈 주변에 발생할 경우 눈에 합병증이 더해질 수 있으며, 안면, 귀 부분에서 발생할 경우 안면 신경마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방광 주변으로 발생할 경우 소변을 보지 못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

 그리고 운동신경을 침벌할 경우 해당 부위가 마비되어 팔다리 등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후유증 

 대상포진의 수포가 사라지고도 한달 이상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고령의 경우 발생 확률이 높으며 이 통증으로 인해 불면증과 우울증으로까지 번저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수포가 사라지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통증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염성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만으로 전염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거나 어린이, 체력과 면역력 떨어진 환자의 경우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

예방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몸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다. 그러므로 꾸준한 건강관리는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예방접종을 통한 예방법도 있으나 예방접종이 만능은 아니니 건강관리를 우선으로 해야한다.

치료

 항바이러스제를 통한 치료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  하지만 해당 항바이러스를 통해 수포가 사라진 뒤 신경통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신경통이 심한 경우 강력한 진통제, 신경블록 등의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재발 가능성

 대상포진은 한번 발생하고 치료되었다고 완치가 되는 질병이 아니다. 그러므로 체력과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재발률이 높진 않으니 심각히 고민하지는 않아도 괜찮다.

 

 

추가 정보 검색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내 활동이 늘어 체력관리가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 더욱 조심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