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

_ writer 2021. 7. 6. 23:18

당뇨에 대한 기본 정보

혈당 수치가 오랜 기간 높은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어요.


당뇨병 진단 기준 수치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수치 정상범위

 정확한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8시간 금식 후 체혈을 합니다. 이때 정상인 경우 100mg/dL 미만이 나오지만, 126mg/dL 이상이 나올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a-life-tips.com


당뇨병은 인슐린을 만들어 내지 못나는 제1형 당뇨병과 세포가 인슐린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으로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어요.

당뇨병은 그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이에 따른 합병증 때문에 무서운 것이에요.

당뇨병에 관한 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당뇨병 알고 대처하자!

 얼마 전 저희 어머니가 당뇨병 진단을 받으셨어요. 그 이후 여러 가지 불편함 점들이 발생하게 되더라고요. 매일 혈당체크를 해야 하고, 약을 복용해야 하는 등 식사도 마음 편히 못하시는 등

a-life-tips.com

 

이 글에서는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과 음식에 대해서 정리해 드릴 거예요.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가 혈당 체크 키트 사용하여 수치 확인



1. 당뇨 식단 조절


 혈액 속 포도당의 수치를 낮추는 가장 빠른 방법은 섭취하는 포도당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우리가 쉽게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구성성분이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먹으면 당수치가 상승하게 되지요.
 특히나 흰쌀밥의 경우 쉽게 흡수되어 혈당을 올리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를 조절하기 위해 현미밥을 추천하는 것이지요.

1)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 위에서 말씀드린 현미와 같이 통곡물들이 대표적인데요. 이러한 음식은 섬유질을 비롯해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답니다.

 

2) 씨앗류와 견과류

- 호박씨, 아마씨, 해바라기씨, 아몬드 등이 혈당에 도움이 되며 특히 아몬드의 경우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를 안정화시켜주는 카드뮴이 풍부하여 당수치를 정상치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돼요.
하지만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고 과한 섭취는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의 섭취가 중요해요.

3) 녹색 잎채소

- 시금치, 캐일, 상추, 청경채 등으로 대표되는 녹색 잎채소는 열량도 낮고 당분이 거의 없는 음식이면서도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여 슈퍼푸드로 불리는데요. 특히나 시금치의 경우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혈관과 포도당 수치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4) 콩류

- 레시틴이 풍부한 검은콩, 렌틸콩 등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 포도당 수치 관리와 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식단 사진

 

2. 절절한 수면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숙면을 취할 때 인슐린이 포도당을 조절하는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에요. 
 이는 수면이 부족할 경우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 것으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3. 적당한 운동

 당뇨의 원인 중 하나는 "비만"이에요. 혈액 속 포도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써 소모하게 하는 방법이 가장 건강하게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소모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근력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운동이 가능한 시간을 확보하셔서 조깅, 산책, 등산, 수영 등의 운동을 꾸준하게 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혈당 수치 조절을 위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당뇨병 환자들을 보면 먹고 싶은 음식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매우 안타까웠어요.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식도락을 포기하여야 하는 만큼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병인 당뇨병 미리 알고 예방하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되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압의 정의와 정상 혈압 수치 알아보기  (0) 2022.02.09
당뇨 수치 기준  (0) 2021.07.06
간수치 낮추는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0) 2021.05.25
기립성 저혈압  (0) 2021.05.03
혈압 낮추는 법  (0) 2021.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