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반에 힘이 세고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가 있다.

그런데 그 아이가 요즘 나를 괴롭히지 않는다.

어느 날 선생님께서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가 있는지 쪽지로 적어 내라고 하셨다.

나는 그 아이를 적지 않았다.

오히려 선생님이 그 아이가 친구들을 괴롭히냐는 질문에 장난은 좀 치지만 괴롭히는 건 아닌 것 같다고 편을 들어주기까지 했다.

얼마 전까지 날 괴롭히던 아이인데, 그리고 지금도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인데 어째서 그 아이 편을 들어주는 것일까?

 

공포로 인한 스톡홀름 증후군에대하여 알아보자

 

스톡홀름 증후군이란?

 위에 이야기에서처럼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 사람에 대한 공포심이 고조되면서 오히려 그 사람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생기게 되는 현상을 이야기한다.

유래 

 스톡홀름 노르말름 이야기에서 유래된 것으로 6일간 은행강도와 결찰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질들은 오히려 은행강도가 나를 해치지 않고 날 살려주었다는 감사한 마음이 생기게 되었다. 이 마음은 강도가 잡히고 재판 등에서 강도들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지 않고 거부하며 오히려 강도를 옹호하는 상황까지 발생하였다. 이를 보고 범죄심리학자 베예로트가 "스톡홀름 증후군"이라 불렀다.

 

 

발생 원인

 생명을 위협받는 급박하고 불안한 상황에서 피해자는 가해자가 본인의 생존에 필요한 사람으로 여기며 그의 행동을 합리화하며 이때 가해자에 대한 원망과 증오보다 합리화된 생각이 더 클 경우 발생하는 심리작용이다.

사례

 데이트 폭력, 가정 폭력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애착으로 인해 폭력이 있지만 작은 자상함, 친절함, 필요성에 의해 가해자의 행동을 합리화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반대말 "리마 증후군"

 

 

꼭 알아야 할 "리마 증후군" 에 대한 정보

어제 알아본 "스톡홀름 증후군"과 반대되는 단어 인 "리마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스톡홀름 증후군 꼭 알아야 할 "스톡홀름 증후군" 에 대한 정보  우리 반에 힘이 세고 친구들을 괴롭

a-life-tips.com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

 

추가 정보 검색

 

 

 

아래 링크[위키백과]에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톡홀름 증후군(영어: Stockholm syndrome, 스웨덴어: Stockholmssyndromet)은 인질이 범인에게 동조하고 감화되는 비이성적인 심리 현상이다. 피해자가 가해자를 변호하는 현상이며, 인질이 아니더라도

ko.m.wikipedi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