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기립성 저혈압

_ writer 2021. 5. 3. 23:13

기립성 저혈압 알아보기

저혈압 이란?

저혈압은 동맥의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 정상 수치인 수축기 120, 이완기 80보다 낮게 나올 경우를 이야기하며 일반적으로 저혈압의 범위로는 수축기 100 이하, 이완기 60 이하의 경우를 이야기한다.

저혈압의 범위에 속한다 하더라도 평상시에는 특별한 이상을 보이지 않아 크게 걱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저혈압의 정도가 심하면 실신을 하거나 구토, 시력 장애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 저혈압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저혈압 측정과 원인

첫째 증후성, 속발성

증후성 또는 속발성 저혈압으로 여러가지여러 가지 형태의 심장질환이나 내분비 질환 등 기저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 나타나는 저혈압이며, 기저질환과 관련한 여러 가지 증상이 발현된다.

둘째 본태성

본태성 저혈압은 속발성과는 다르게 심혈관계의 병적 증상이 없으며 명확한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저혈압이다. 일반적인 저혈압이라고 하면 본태성 저혈압을 꼽게된다. 증상으로는 현기증, 두통, 팔다리가 저리고 무기력증과 불면증 등과 함께 변비를 수반하기도 한다. 심할 경우 시력 장애, 구토, 실신 등의 증상이 생긴다.

셋째 기립성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누워있다가 혹은 앉아 있다가 일어날때 발생하는 것만 생각할 수 있지만 장시간 서있는 경우에도 혈액이 중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하반식으로 쏠리게 된다. 이때 정상일 경우 하반신으로 쏠린 혈액에 의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량이 감소하는 것을 신경반사에 의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일정한 혈압을 유지한다. 하지만 혈압 유지를 담당하는 반사 기구의 장애가 발생하면 이때 발생하는 저혈압을 기립성 저혈압이라 한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원인을 제거하는 것과 일어나는 등의 동작을 가능한 천천히 일어나는것 그리고 압박, 탄력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0) 2021.07.06
간수치 낮추는 음식 10가지 알아보기  (0) 2021.05.25
혈압 낮추는 법  (0) 2021.05.03
간 수치 높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0) 2021.04.29
간수치 정상범위  (0) 2021.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