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과속 단속 조회

_ writer 2021. 1. 11. 22:40



과속 단속 조회

과속 단속 기준과 실시간 확인 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과속 단속 카메라를  자주 보게 된다. 

평소 운행이 잦은 길이라면  대략 과속 카메라의 위치와 제한속도를 인지하고 있어 과속을 좀처럼 하지 않지만, 초행길이나 최근 제한 속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나의 차량이 속도가 얼마나 됐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 나 찜찜한 경우가 간혹 있다. 

 게다가 과속은 10km/h 정도까지는 단속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과연 진실인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과속단속카메라

 

과속의 기준

 우선 내 차량의 속도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내비게이션과 계기판의 속도가 다르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계기판은 운전자의 심리 상태를 반영하여 실제 속도보다 약 10% 정도 상향되어 있고, 게다가 차량의 타이어 크기가 변함에 따라 실제 속도와 점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의 경우 GPS를 통해 내 차에 위치 값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속도를 표시하여 주는 것으로 내비게이션의 속도가 실제 내 차량의 속도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간혹 GPS가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100% 맹신 하지는 말자.

신뢰할수는 없지만 멋진 계기판

 

그럼 과속 단속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 차들은 대체 얼마나 빠른거야

 

 과속 단속 카메라의 경우 대부분 1차 센서와 2차 센서의 통과하는 시간  그리고  과속카메라에 촬영을 통해 과속 여부를 판단한다.

 이렇게  측정하여  차량 속도를 위반할 경우 과속 단속 왜 걸리게 되는데 이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경찰청 교통민원 24시(이파인)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시(이파인)에는 과속뿐만 아니라 교통 법규 위반 및 기타 과태료 범칙금에 고지서 상태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경찰청 교통민원 24시(이파인)에서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기간 조회 그리고 운전 경력 증명서 발급  교통사고 조사 예약,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도 할 수 있다.

 

과속 단속 조회 방법

그럼 이파인에 접속해보자.

경찰청교툥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 메인화면

 - 경찰청 교통 민원 24시(이파인) 메인 페이지에 [최근 무인 단속 내역 조회] 버튼을 클릭!

  또는 상단 메뉴에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최근 무인단속 내역]을 클릭!

 

경찰청교통민원24 로그인 화면

 과속 단속 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 최근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정부의 여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과속단속조회 공인 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는  차량 소유주 본인이 외에  다른 사람이 내역을 조회하여 불법적인 일에 활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로그인 후  미납된 과태료나 범칙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과태료 내역 조회 페이지

 여태까지 납부했던 과거에 범칙금 혹은 과태료를 조회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신호위반을  하지 않았을 경우 사실 확인 요청도 할 수 있다.

 

추가 상식 과태료? 범칙금?

 추가적으로 과태료와 범칙금은 다른 종류이다.

 과태료는  주로 무인 카메라를 통해 적발되는 위반 사례로  운전자가 누구인지 와 상관없이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의 소유주에게 부과되는 비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벌점은 없지만 과태료가 미납 될 경우 차량을 압류당할 수 있다.

  그럼 반대로 범칙금은 정확히 누군가에게 부과되는 비용으로 대상자에게 발생하기 때문에 벌점이 함께 발생되며 벌점에 따라 운전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 

 

 

추가 꿀팁!

 이미 발생한 과태료… 작게는 4만 원부터 많게는 100만 원이 넘어 가는 경우도 있는데  일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처음 위반 고지서에  함께 표기되어 날라오는 사전 납부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 기간에 과태료를 납부하게 되는 경우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위반을 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증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게 되지 않는다면 사전 납부기간을 통해 20%라도 할인받아 과태료를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추가 정보 검색

 

 과속 단속 조회 방법 그리고 과태료 할인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속은 항상 위험을 품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정속주행으로 안전을 지키시며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전운전 출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