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 지옥

정전기가 겨울철에 유독 자주 찾아오는 이유

 정전기는 겨울철에 잘 생기는데 이는 다른 계절에 비해 습도가 낮기 때문이다.

게다가 겨울철에는 두꺼운 옷들을 많이 입게 되는데 겨울 옷의 소재는 대부분 정전기가 잘 일어나는 소재이다. 

 개인적으로 겨울철에는 문고리를 잡는 것이 겁이 나 손 끝으로 툭툭 고양이 앞발차기를 한다... 사실 통증이 엄청 심한 것은 아니지만 정전기가 일어날 때 그 "탁!" 소리가 너무 싫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정전기가 정말 심한 사람은 이어폰을 통해서  귓속까지 찌릿한 전기의 맛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다행히 나는 그 정도 전기맨은 아니다. 귀에 정전기... 이건 절대 경험해 보고 싶지 않다.

 그리고 주변에 유독 정전기가 자주 일어나는 사람이 있는데 이들의 무용담을 들어보면 문고리는 장난이고, 손을 씻으려다가 물에서 정전기를 쏘아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정말 겨울이 지옥이지 않을까 싶다.

정전기로 메두사로 변신

그럼 이처럼 겨울에 공포인 정전기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휴대용 전도체를 가지고 다니기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으로 휴대가 가능한 전도체를 가지고 있다가 금속으로 된 물체를 만질 때 먼저 접촉 시켜 주면 해당 전도체를 통해 내 몸이 가지고 있던 충전기를 먼저 빠져나가게 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만질 수 있다.

 

셀프 접지하기

 금속 물체를 만지기 전 오늘 땅바닥에 접시 시켜 내 몸에 있는 충전기를 정말 땅으로 흘려보내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생각보다 성공률이 낮다. 

 정전기는 대부분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데 앉았다 일어나면서 옷들이 마찰 하나 보다…

 

로션, 핸드크림 사용하기

로션이나 핸드크림을 통해  피부를 습하게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변 환경 습도 올리기

 난방을 통해 공기가 더욱 건조한 실내에서는 정전기가 더욱 일어나기 쉬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만약  취소 가습기가 없다면 숯 분무기로 물을 잔뜩 뿌려 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된다.

 

아이템 장착하기

 정전기 방지 아이템을 검색해보면 여러가지 액세서리 형태의 아이템들이 있다.  간단히 원리를 설명하면 해당 아이템을 장착하고 있을 경우 몸에 있는 정전기를 해당 아이템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방전시키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이 아이템이 만능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확률과 정전기의 양을 줄여 주기는 하지만 100% 예방해 줄 수는 없다.

 

<정전기 방지 팔찌 후기>

정전기 방지 아이템 중 정전기 방지 팔찌를 장착해 보았다.

 확실히  정전기 발생 빈도가 줄어드는 느낌은 있으나 점점 효과가 줄어드는 느낌도 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정전기로부터 지켜주니까 겨울철 동안만이라도 차고 다녀야겠다.

 겨울의 불청객 정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섭지만 피할 수 없으면 최소한의 예방책으로라도 무장해서 올 겨울도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대비해보세요.

추가 정보 검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