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는 체온 유지를 위해 털이 덮고 있는데요. 덕분에 겨울철 추위에 강한 편이에요.

강아지 체온 유지를 위한 털의 장, 단점

 

 

하지만 반대로 여름에는 열을 배출하기 어려운 신체 구조를 갖고 있는데요.

그중 한 가지가 강아지, 고양이, 소, 돼지 등 대부분의 포유류 들은 땀샘이 많지 않아요.

사람이 특이한 것으로 온몸의 땀샘을 통해 체온이 올라가면 땀을 분비하고 이 땀이 증발함으로 인해 체온을 낮추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아지는 땀이 거의 나지 않아요.

그러한 이유로 체온을 떨어트리기 매우 불리한데요.

그래서 우리가 자주 보는 강아지의 행동이 혀를 내밀고 '헥~헥~'거리며 숨을 쉬는 것이랍니다.

이는 혓바닥에 있는 타액을 증발시켜 체온을 조금이라도 낮추는 행동이에요.

이 행동을 통해 체온을 낮추는데 주둥이가 짧은 견종(예를 들어 불도그)은 이마저도 쉽지 않아요.

혓바닥을 내밀고 체온을 낮추는 강아지

 

 

그럼 "강아지는 어느 정도의 온도까지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강아지들이 생활할 수 있는 온도는 약 25도 정도까지이며 높아도 30도 아래로 유지해주셔야 해요.

이보다 높은 온도에서 강아지가 방치될 경우 고체온증에 의해 쇼크를 동반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강아지의 정상 체온은  38~39도인데요. 

고체온증이 의심된다면 빠른 응급처치 후 동물 병원을 내방하셔야 해요.

 

강아지의 고체온증 증상과 예방법 그리고 응급처치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반려견 고체온증 증상 및 예방법

여름에 주의해야 할 반려견 고체온증 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람은 더운 여름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온몸에서 땀이 나고 이 땀이 증발하며 체온을 내려주게 되는데요. 반려견들은 털뿐만 아니라

pet-note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