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강아지와 함께 생활하다 보면 간혹 발을 핥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어쩌다 한 번씩은 괜찮지만, 이런 행동을 지속적으로 계속한다면 이는 무언가 이유가 있는 것인데요.

이럴 때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럼 우선 발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심리적 불안감

사람의 경우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다리를 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요.

이와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이와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낯선 장소에 홀로 남겨졌다거나, 주인이 평소보다 너무 늦게 들어온다거나 할 때 등에 심리적 불안으로 인해 발을 핥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2. 알레르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알레르기로 인해 가려움으로 인해 발을 핥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꽃이나 음식으로 인한 알레르기가 일반적이에요.

갑자기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최근 실내환경이나 음식 중 바뀐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해요.

 

3. 진드기 & 벼룩

강아지의 털이나 피부에 달라붙은 진드기나 벼룩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데요.

게다가 피부를 물거나 피를 빨아먹게 되면 강아지는 통증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핥거나 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돼요.

그러니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바로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외의 이유들도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바로 관리를 해줘야 할 것들에 대해 적어놓았어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꼭 읽어봐야 할 글!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중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 PET NOTES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중 가장 조심해야 할 이유를 알아보려고 해요. 어린 아이가 손가락을 빨듯 그냥 습관이겠지라는 생각에 무심코 지나친 우리 강아지의 발을 핥는 모습, 가끔이라면 괜찮

pet-notes.com

 

+ 도움이 될만한 글!

 

 

반려견 목욕 얼마나 자주 할지 알아보기

반려견 목욕 관련하여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고 함께 살고 있는 또는 살게 될 반려견에게 맞는 목욕방법을 생각해보세요. 반려견이 목욕을 사람처럼 너무 자주 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

pet-notes.com

 

 

반려견 고체온증 증상 및 예방법

여름에 주의해야 할 반려견 고체온증 에 대해 알아볼게요. 사람은 더운 여름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온몸에서 땀이 나고 이 땀이 증발하며 체온을 내려주게 되는데요. 반려견들은 털뿐만 아니라

pet-notes.com

 

댓글